고령화 사회에서의 노인문제 - 전남지역 노령화를 중심으로 자료 HV
- istra1622
- 2021년 1월 5일
- 2분 분량
고령화 사회에서의 노인문제 - 전남지역 노령화를 중심으로 자료
고령화 사회에서의 노인문제 - 전남지역 노령화를 중심으로
인구노령화의 개념과 현황과 우리나라의 인구노령화의 문제해결 과 발전방향에 대해 연구한 자료입니다. 전남지역 노령화를 중심으로 노인문제에 대해 전반적인 사항을 살펴보고, 이 노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구 노령화의 이해
1) 인구 노령화란?
2) 우리나라의 노령화
2. 인구의 노령화에 따른 사회문제
1) 노인문제
2) 사회복지 비용의 증가
3. 전남 인구의 노령화
1) 전남 인구의 인구변화
2) 인구이동의 과정과 특징
3) 전남인구의 인구 구성비
4) 전남 인구 노령화에 따른 문제점
4. 전남 인구 노령화 문제해결 및 발전방향
1) 생산인구 증가적 측면
2) 새로운 혁신체계의 도입
3) 자체 노인인구의 활용
Ⅲ. 결 론4) 전남 인구 노령화에 따른 문제점
(1) 인구수의 절대적인 감소 및 지속적인 인구유출 현상
전남지역 인구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1966년을 기점으로 계속되고 있는 인구의 절대수 감소이다. 전남지역 인구감소의 주요 원인은 출생률 저하와 이촌향도에 의한 도시 지역으로의 사회적 인구이동에 있다. 전남지역 인구의 자연증가율은 전국 평균인 8.2%(2000년)에 비해서, 3.6%로 매우 낮다. 또한 전남지역 인구감소의 근본적인 원인은 도시로의 인구유출에 있다.
전남지역의 인구감소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요인은 전출에 의한 사회적 인구이동의 결과이다. 1980년이후 전남지역 대부분의 군부지역에서는 전출에 의한 인구감소를 경험하였고, 일부의 시부지역에서도 같은 현상이 나타났다. 전출인구의 이동 목적지는 주로 수도권이었고, 일부는 광주시로 전출하였다. 1960년대 중반이후 지속적인 전남지역 인구감소는 전출인구의 증가, 그에 따른 출산율의 저하가 누적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다. 반면에 광주시의 경우, 자연적 증가는 상대적으로 적지만, 사회적 증가인 외부지역으로 부터의 전입인구의 증가로 인하여 인구가 지속적으로 성장하였다.
(2) 연령별 인구구조의 불균형
연령별 인구구조에서 가장 이상적인 형태는 유소년 및 노령인구에 비해 경제활동인구인 14-64세의 인구가 상대적으로 많은 구조이다. 또한 장래의 경제활동인구에 해당하는 14세 이하의 유소년 인구비율이 많은 것도 좋다. 즉, 전형적인 삼각형의 인구피라밋 구조를 의미한다. 그런데 전남지역의 연령별 인구구조를 보면(2000년 현재), 14세 이하의 유소년 인구가 전체의 19.8%(전국 평균 21.0%), 14-64세 연령인구가 66.6%(전국 평균 71.7%), 65세 이상의 노령인구가 13.6%(전국평균 7.3%)로, 유소년 인구와 경제활동인구의 비율이 전국평균보다 상대적으로 낮아 심각한 연령별 인구구조의 불균형을 나타내고 있다.
전남지역 인구의 연령구조별 특징은 전국 평균에 미달하는 0-14세, 그리고 15-64세의 인구와 전국평균을 훨씬 상회하는 65세 이상의 인구비율이다. 이런 특징은 인구의 자연증가율 감소, 여초현상의 심화, 경제활동인구의 감소, 구매력의 저하 등 전형적인 농촌지역의 인구구조를 보여준다. 그러나 이런 특징이 광주광역시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고령화 사회에서의 노인문제 - 전남지역 노령화를 중심으로
파일이름 : 고령화 사회에서의 노인문제 - 전남지역 노령화를 중심으로.hwp
키워드 : 고령화,사회에서의,노인문제,전남지역,노령화를,중심으로
자료No(pk) : 1616997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