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를 통한 심리치료에 관하여 등록 YX
- istra1622
- 2020년 12월 28일
- 1분 분량
독서를 통한 심리치료에 관하여 등록
독서를 통한 심리치료에 관하여
독서를 통한 심리치료에 관한 글입니다. 독서를통한심리치료에관하여
신분석 심리학의 치료의 근거가 되는 개념이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심리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물리학적인 패러다임을 도입하였는데 인간의 심리적 작용을 에너지의 흐름으로 본다(김용태, 2001). 즉 도덕적으로 용인되지 않는 감정들은 무의식 속에 꼭꼭 억압하는 데 그것이 꽉 차게 되면 분출할 수밖에 없는데 에너지의 부정적인 분출이 곧 증상이다. 프로이드는 그러한 억압된 감정을 정신 분석적 상담을 통해 의식화(분출=카타르시스)시켜주면 치료가 된다고 보았다.
독서요법에 있어서의 카타르시스는 책 속의 등장 인물의 감정, 사고, 성격, 태도에 대한 감상을 문장으로나 말로 표현시키는 소위 감상의 고백을 말한다. 이러한 등장 인물에 대한 감상의 고백은 사실 대상자 자신의 내면적인 정서나 사고, 성격, 태도의 투영, 즉 간접적인 고백이기 때문에 다른 심리요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저항도 받지 않는다. 이 뿐만 아니라 글이나 말로 감상을 표현해 나가는 동안 의식적인 억제나 억압이 점차 약해져 감에 따라 등장 인물에 대한 감상이라고 하는 간접적인 표현이 현실 생활 중의 인물에 대한 감상이라고 하는 직접적인 표현 형태로 바뀌어 나가게 된다.
다. 통찰의 원리
보통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와 함께 수반되는 분노나 극도의 좌절감, 슬픔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에 자신의 문제를 다른 시각에서나 객관적으로 보는 힘이 약하다. 때문에 일단 카타르시스를 경험하면 그러한 부정적 감정에서 해방되면서 통찰(洞察: insight)이 가능하게 된다. 통찰이란 `자기 자신이나 자기 문제에 대하여 올바른 객관적인 인식을 체득하는 것`(손정표, 2000)을 의미한다. 독서치료자는 내담자에게 자신과 비슷한 문제에 봉착한 책 속의 등장 인물의 어떻게 그 문제를 생산적으로 해결해 나가는지를 스스로 깨닫도록 도움으로써 통찰이 일어나도록 촉진한다. 즉 책 속의 등장인물들이 내담자의 모델역할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독서를 통한 심리치료에 관하여
파일이름 : 독서를 통한 심리치료에 관하여.hwp
키워드 : 독서를,통한,심리치료에,관하여
자료No(pk) : 16133696
Comments